새치 원인과 예방법 3가지 소개

Photo of author

By A

들어가며

최근 저는 새치(흰머리)가 부쩍 늘었습니다. 머리카락도 점점 줄어가는데 새치까지 생겨서  중간중간에 흰머리를 보고 있자니 나이가 들어가고 있음을 여실 없이 느끼고 있습니다.

새치를 뽑으면 2개가 다시 난다라는 얘기도 있고 한 올 한 올 소중한 머리카락을 뽑아야 되나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뽑기에 앞서서 먼저 새치가 생기는 원인과 예방을 위한 관리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새치 생기는 원인

새치가 생기는 가장 흔한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입니다. 직장이나 가정에서 큰 사건이 있어 깊은 고민에 빠지거나 하는 사이에 흰머리카락이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이외에도 과도한 술과 담배가 새치의 원인이 되는데요. 피로의 누적과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새치를 뽑는다고 해서 의학적으로 두개나 세 개가 나거나 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코털처럼 머리카락도 의도적을 뽑게 되면 두피에 상처가 나며 세균감염이 될 수 있기에 좋지 않습니다. 이처럼 새치가 생긴 뒤에 관리하는 것보다 새치가 안 나도록 세심한 주의를 두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새치 예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새치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운동

충분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신체의 특정부위가 문제가 생기는 대부분은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곳곳에 영양분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서 목이나 어깨 부분이 뭉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두피에도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 생각날때마다 머리를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거나 머리 감을 때 셀프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2. 영양분 섭취

혈액순환을 원할히 했다면 이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됩니다. 혈액 속에 영양분 없이 순환된다면 큰 의미가 없겠죠. 새치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 A, B, C와 칼슘 및 단백질 등이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두부와 검정콩, 미역 다시마 등이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3. 멘탈 관리

다음으로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만병의 근원은 심리적인 영향이 크고 그중에서도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내버려 두지 마시고 관리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명상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취침 전과 기상 이후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스트레스는 근육을 수축시키고 혈액 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새치가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정리하면서 저도 최근 극도의 스트레스와 운동부족등이 겹쳐서 새치가 부쩍 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 같이 관리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